유익한경제정보

효율적인 돈 관리 방법 (통장 쪼개기 심화 설명 과정)

목련이 필때 2021. 5. 31. 07:52

 

 

 

사회 초년생이나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돈이 모이지 않는 분들 계시지 않나요?

 

효율적인 돈 관리 방법 바로 "통장 쪼개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통장 쪼개기 하면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급여, 투자, 소비, 비상금 이렇게 4가지로 쪼개서 사용하란 말들 많이 들었을 겁니다.

하지만 제가 설명드릴 방법은

'저 4개를 어떻게 하라는 거야?' 하시는 분들을 위한 통장 쪼개기 심화 설명입니다. 

 

 

1. 급여 통장

 

급여 통장은 회사에 직접 돈을 받게 되는 통장인데요.

여러분들이 회사에 입사 후 급여받으실 통장 사본 등을 제출하시는 그 통장에 돈이 들어오는 겁니다.

앞으로 이 급여 통장으로부터 다른 통장으로 돈이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 통장에는 월급만 들어왔다 나가는 통로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2. 투자 통장(적금, 주택 청약)

 

일단 사회 초년생들은 이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처음이라 잘 모르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일단 사회 초년생들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꿈 목돈 마련, 그러기 위해선 첫째로 적금을 해야 합니다.

'지금 적금 금리가 1% 대라서 돈을 어떻게 모으냐 그럴 바에 주식 투자를 하겠다.' 이러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는 위험성이 크고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안전하면서 금리가 높은 은행을 찾는 방법, 다음 포스트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또한 내 집 마련의 꿈을 위한 주택 청약, 무조건 해야 한다 보시면 됩니다.

주택 청약에 대한 자세한 설명 또한 다음 포스트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 소비 통장

 

오직 여러분만이, 여러의 생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통장 이 통장만큼은 여러분 자유로이 쓸 수 있는 통장입니다.

 

하지만 너무 탕진해버리면 안 되겠죠? 한 달에 얼마만큼 쓰겠다.

 

[예) 한 달에 50을 쓰면 소비 통장에 50만 원씩 자동이체 설정]

 

이렇게 정해놓고 여러분이 정해준 그만큼의 돈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통장입니다.

 

 

4. 비상금 통장

 

긴급하게 사용해야 하거나 급히 빠져나가야 할 돈이 있다. 그런 경우에 사용하는 통장

 

이 통장은 투자 통장 즉, 적금이나 주택청약 통장과 비슷하게 매월 자동 이체시켜 놓으시면 되지만,

 

투자 통장 같은 경우에는 당장 돈을 뺄 수 없어 묶여있는 통장이 많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만드는 게 비상금 통장인데요.

 

입출금 통장으로 만들고 매월 10만 원~30만 원씩 자동 이체시켜 놓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 기준에 맞게 이체 설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많이 들어보셨을 법한 통장 쪼개기, 알고는 있지만 어떻게 사용해야 유익하고 효율적인지 설명을  드렸습니다

 

 

 

#통장  #월급  #투자  #적금  #주택청약  #소비  #비상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