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살아가는 모습들/꼭 알아야할 건강정보

쑥 먹는 계절..봄에 먹는 쑥... 왜? 좋을까요?

목련이 필때 2021. 4. 5. 06:42

4월 제철 쑥,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쑥은 뽀얀 연둣빛을 띠며 부드럽고 여린 것이 좋다.

겨울을 이겨내고 제철을 맞은 봄철 채소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향이 좋다.

 

그중에서도 쑥은 단군신화에 등장할 정도로 한국인과 친숙한 봄 채소로 맛은 물론, 건강에도 좋다. 쑥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약으로도 쓰는 쑥

쑥은 식용과 약용으로 모두 사용되는 채소 중 하나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위장과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복통치료에 좋다.

특히 피를 맑게 하는 효과와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살균, 진통, 수염 등의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밖에 해열, 해독 구충작용을 하며,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농촌진흥청은 "황사 등으로 인한 오염에 대한 두려움이 많은데, 쑥은 더러운 피를 정화하고, 부족한 피를 보충해주며 혈액순환은 도와준다"고 설명했다.

 

◇더 건강한 쑥 고르려면?

건강을 위해 쑥을 먹을 계획이라면 몇 가지 주의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쑥을 직접 채취할 계획이라면, 도심이나 하천 근처의 쑥은 채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쑥은 중금속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다.

 

쑥을 구매한다면 뽀얀 연둣빛을 띠며 앞뒤나 줄기에 털이 있는 것, 4~5cm 길이로 만졌을 때 부드럽고 여린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쑥 보관은 금방 사용할 것과 오래 보관할 것을 구분해야 한다.

3일 이내에 사용한다면 씻지 말고 물기 없는 상태로 비닐 팩에 담아 냉장보관해야 한다.

 

오래 보관할 계획이라면 쑥을 삶은 후 잘 말려 밀봉해 냉동보관하는 게 좋다.

 

가루를 내어 보관하면 면, 떡 등의 반죽에 활용하기 편하다.

 

쑥 효능은?

네이버의 지식백과를 찾아봐야지~

1. 피가 맑아지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

쑥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2. 면역기능과 해독기능

쑥의 독특한 향인 '치네올'이라는 성분은 대장균, 디프테리아균을 죽이거나 발육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 소화를 돕는 작용도 한다. 강력한 해독작용을 하여 몸속을 정화하는 기능도 있다.

3. 간 기능 개선과 노화방지

비타민, 미네랄등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기능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회복과 체력개선의 효능이 있다. 쑥에 있는 탄닌 성분은 세포의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4. 부인병에 효과

몸안의 냉기와 습기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어 몸을 따뜻하게해 부인병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5. 위장과 장에 이롭다

쑥은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위점막의 혈행이 개선되도록 하며, 쑥의 양질의 섬유질은 장의 연동운동과 점액분비를 윈활하게 해서 쾌변을 도와준다.

쑥 주의점

독성은 약하나 장기간 복용은 피하는게 좋다. 음액이 부족하여 열이 나는 사람, 진액이 부족한 사람, 과다출혈은 한사람은 피해야 한다고 나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