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
"이슈픽 쌤"과 함께’ 일론 머스크 뉴럴링크, 또 한 번의 혁신은 가능할까?
목련이 필때
2021. 3. 9. 04:34
말 한마디로 세계 경제를 들썩이게 하고, 모든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는 남자! 현 시점 가장 핫한 기업인,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
괴짜 몽상가라 조롱받았던 그의 계획들이 하나 둘 실현되면서 세계는 이제 그를 혁신가라 부른다. 일론 머스크가 그리는 미래는 어떤 모습인지, 세상을 바꾸는 그의 저력은 무엇인지 ‘이슈 픽 쌤과 함께’에서 파헤쳐본다.
# 연쇄창업가 일론 머스크가 있기까지
“우스갯소리로 일론 머스크를 ‘연쇄창업가’라고 표현합니다”
남아공에서 태어난 소년이 세계를 움직이는 최고의 부자가 되기까지 그는 어떤 성장기를 보내왔을까? 일론 머스크의 남다른 유년기 시절에서 ‘될성부른 떡잎’의 면모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일찍이 드러난 그의 사업가 기질. 그의 첫 사업 아이템은 무엇이었을까?
시대를 앞서 간 사업 아이템으로 이미 청년기에 큰 돈을 거머 쥔 일론 머스크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았다.
그가 걸어온 ‘창업의 길’을 집중 조명해본다.
# 그는 어떻게 혁신의 아이콘이 되었나?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는 파괴적인 혁신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진짜 혁신은 전기차 ‘테슬라’, 태양에너지 ‘솔라시티’, 우주기업 ‘스페이스X’에 손을 대기 시작한 이후부터 드러난다!
이 세 가지 사업의 연관성, 그리고 일론 머스크의 큰 그림은 무엇일까?
그에게 ‘적당히’란 없었다.
목표를 위해 전 재산을 쏟아 넣는 일도 망설이지 않았다.
수천억대 자산가에서 파산 직전까지 갔을 때조차 포기할 수 없었던 그의 목표는 무엇이었을까?
파산의 나락에서 다시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기까지, 모든 것을 걸고 감행했던 일론 머스크식 혁신의 비밀을 밝혀본다.
# 우리나라엔 혁신가가 없을까?
“혁신이 지속적인 성장으로 이어지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가 뭘까요?”
일론 머스크가 처음 사업을 시작했던 ‘1990년대’ 우리나라에도 인터넷이 보급되며 기술 발전이 가속화됐다. 당시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MP3를 탄생시켰고, 테슬라보다 먼저 자율주행 자동차가 서울 시내를 활보하기도 했다.
하지만 짧은 성공이 있었을 뿐, 이것은 지속적인 성장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혁신가들의 탄생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무엇이었을까?
우리나라 기업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나아갈 방향을 짚어본다.
# 뉴럴링크, 또 한 번의 혁신은 가능할까?